아이들과 함께 풀꽃 그림을 그리려고 학교 정원으로 나간다. ... 아이들은 내 이야기가 끝나기도 전에 쓱쓱 하얀 종이에 그림을 그려 나가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이렇게 빠르다. 쉽게 알아차린다. 수비게 배운다. 풀꽃 그림을 다 그린 다음에 아이들에게 물어본다. "얘들아, 풀꽃 그림을 그려 보니까 어떤 생각이 들더냐?" 한 사람씩 대답해 온다. "예, 선생님. 풀꽃이 너무나 아름다워요." "자세히 보아야 예뻐요." "천천히 보아야 잘 보여요." 또 한 아이가 조용히 대답해 온다. ... - 나태주
2009-12-30
풀꽃 - 나태주
아이들과 함께 풀꽃 그림을 그리려고 학교 정원으로 나간다. ... 아이들은 내 이야기가 끝나기도 전에 쓱쓱 하얀 종이에 그림을 그려 나가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이렇게 빠르다. 쉽게 알아차린다. 수비게 배운다. 풀꽃 그림을 다 그린 다음에 아이들에게 물어본다. "얘들아, 풀꽃 그림을 그려 보니까 어떤 생각이 들더냐?" 한 사람씩 대답해 온다. "예, 선생님. 풀꽃이 너무나 아름다워요." "자세히 보아야 예뻐요." "천천히 보아야 잘 보여요." 또 한 아이가 조용히 대답해 온다. ... - 나태주
2009-12-08
2009-12-07
필패 십계명 - 인생살이
미국의 경제학자 벤스타인은 '당신의 인생을 망치는 방법(how to ruin your life)'을 다음과 같이 꼽았다.
①어떤 유용한 기술도 배우지 마라. ②자기단련 같은 것은 하지 마라. ③웬만하면 남의 탓을 하라. ④모든 걸 부러워하고 어떤 것에도 감사하지 마라. ⑤이상한 사람들과 어울려라. ⑥연륜과 경험을 존중하지 마라. ⑦절대 저축하지 마라. ⑧남들에게 아무 신세도 지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살아라. ⑨자기 수입보다 높은 수준으로 살아라. ⑩"그러게 내가 뭐랬어"라는 말을 자주 해라.
◆좋은 인간관계 형성하려면
인생을 망치기는 쉽지만 성공한 인생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그 중 인맥을 만들어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다.
양광모 휴먼네트워크연구소(HNI) 소장은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10계명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①먼저 손을 내밀어라. ②호감을 가져라. ③통하라. ④따뜻한 말을 하라. ⑤상처주지 마라. ⑥속을 보여줘라. ⑦많이 웃고, 많이 웃겨라. ⑧챙겨줘라. ⑨참고 이해하고 용서하라. ⑩먼저 등 돌리지 마라.
양 소장은 인맥관리에 있어서 모든 사람을 내편으로 만들 생각을 하는 것은 욕심이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인맥관리에도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선한 관계는 유지하고 악한 관계는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좋지 못한 인연을 제때 끊지 못하고 원수나 적이 되고 나서 끊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이런 관계를 만들지 않으려면 적이 되기 전에 끊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인간관계는 만남, 유지, 발전의 단계를 거친다"며 "발전의 단계까지 가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감동을 줘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소장은 사람들이 인맥관리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많이 만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대부분 인간관계는 6개월이 지나면 60%가, 1년이 지나면 90%가 끊긴다"며 "인맥관리는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만나면 그만큼 좋은 인맥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직장생활에서 성공하려면
직장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를 맺는 곳 중의 하나다. 성공을 위해서는 바로 직장에서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느냐가 중요하다.
신현만 커리어케어 대표는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10계명'을 다음과 같이 꼽는다. ①팔을 걷어붙이고 조직의 해결사가 되라. ②상사와 맞서려면 회사를 떠날 각오를 하라. ③뽑을 땐 학벌이지만 키울 땐 충성도다. ④직장에 따라 신분이 결정됨을 잊지 마라. ⑤직장인의 수명은 영업 마인드에 달려 있다. ⑥상가와 회식 장소에서 운명이 결정된다. ⑦혼자 일하려면 조직을 떠나라. ⑧자기 몫을 포기해야 리더십이 생긴다. ⑨네트워크 지수를 끌어올려라. ⑩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직장생활을 포함한 사회생활에서 협상의 기술도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은 세계경영연구원 전성철 원장과 최철규 부원장이 제시하는 '협상의 10계명'이다.
①요구에 얽매이지 말고 욕구를 찾아라. ②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는 창조적 대안을 개발하라. ③상대방의 숨겨진 욕구를 자극하라. ④윈윈 협상을 만들도록 노력하라. ⑤숫자를 논하기 전에 객관적 기준부터 정하라. ⑥합리적 논거를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라. ⑦배트나(BATNA)를 최대한 개선하고 활용하라. ⑧좋은 인간관계를 협상의 토대로 삼아라. ⑨질문하라, 질문하라, 질문하라. ⑩NPT를 활용해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최철규 부원장에 따르면 협상의 포지션은 '요구'다. 그는 "요구의 밑에는 욕구가 깔려있다. 그런데 욕구는 무시한 채 요구에 집착하면 협상에 실패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상대방이 갖고 있는 숨은 욕구에 포커스를 맞춰 인간관계를 맺어가야 한다는 것. 최 부원장은 "직장에서 상사는 권위 등 부하에게 인정받고 싶은 것들이 있고 부하직원은 상사나 회사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며 "서로가 원하는 욕구에 포커스를 맞추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이를 알면 인간관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요즘 취업은 그야말로 바늘구멍이다. 평생 '백수'로 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10계명도 음미해보자.
①지각하기 ②지나친 겸손 ③서두르기 ④월급 얘기부터 꺼내기 ⑤회사에 대한 무지 ⑥너무 떠벌이기 ⑦너무 격의 없이 대하기 ⑧전 직장 상사에 대한 험담 ⑨거짓말하기 ⑩옷차림 아무렇게나 하기
◆고스톱에서 배우는 인생
대한민국의 국민 오락 고스톱 속에도 심오한 인생철학이 담겨 있다. '돈 놓고 돈 먹기'에 혈안이 되지 말고, 그 속에 담긴 철학을 되새겨 보자.
①낙장불입 : 인생은 되돌릴 수 없다. 한번 실수로 크나큰 결과를 초래하는 지 알 수 있다. ②비풍초똥팔삼 : 살면서 뭔가를 포기해야 한다면 그 우선순서가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③밤일낮장 : 밤에 해야 할 일과 낮에 할 일은 정해져 있으니 모든 일은 때에 맞춰 해야 한다. ④광박 : 최소한 광 하나만 갖고 있으면 인생에 큰 실패는 없다. ⑤피박 : 별 볼일 없어 보이는 피가 고스톱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는 말할 필요가 없다. 사소한 것이라도 결코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된다. ⑥쇼당 : 인생의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을 때 현명한 판단력이 필요하다. ⑦독박 : 무모한 도전은 쓰라린 아픔을 가져온다. ⑧고 : 인생은 승부다. 도전정신을 갖고 전진할 때는 배짱있게 나가야 한다. ⑨스톱 :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예측력과 안정적인 투자정신이 있어야 한다. ⑩나가리 : 인생은 원래 허무한 것이다.
인생 후반전의 출발선인 50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10계명도 있다. 1부터 10까지의 발음을 이용한 10계명이다. 다양한 버전으로 확대 생산되고 있는데, 우스갯소리로 넘어가기에는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50대의 비애를 늘낄 수 있다.
①일만 하지 마라(혹은 일일이 따지지 마라, 일일이 간섭하지 마라). ②이일 저일 끼어들지 마라(이유를 묻지 마라, 이것저것 신경 쓰지 마라). ③삼삼오오 놀러 다녀라(삼일 연장 술 마시지 마라). ④사생결단하지 마라(사고치지 마라). ⑤OK를 많이 하라(오기부리지 마라). ⑥육체적 스킨십을 즐겨라(육체를 피곤하게 하지 마라). ⑦70%면 만족하라(70%만 즐겨라, 칠칠하게 살아라). ⑧팔팔하게 운동하가(팔자 고치려 하지 마라). ⑨구차하게 변명하지 마라(구차하게 살지 마라, 구질구질한 것은 버려라). ⑩10%는 나눠라(열받지 마라).
출처 : 머니위크
2009-12-06
WindowsXP 스풀폴더 위치변경
- 스풀 폴더는 Windows에서 인쇄할 때 인쇄 작업이 저장되는 하드 디스크 영역입니다. Windows에서 문서 인쇄 후 곧바로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것은 바로 스풀 폴더 덕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파일은 Windows 시스템 파일과 같은 파티션에 저장됩니다. 이 폴더를 다른 파티션으로 이동하여 Windows 성능을 향상하고 이 파티션의 빈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Windows XP 스풀 폴더를 이동하는 방법
1. 관리자로 컴퓨터에 로그온합니다.
2. 시작을 누른 다음 내 컴퓨터를 누릅니다.
3. 스풀 폴더를 저장할 드라이브나 폴더를 엽니다.
4. 파일 및 폴더 작업에서 여기에 새 폴더 만들기를 누릅니다. 이름 입력란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5. 시작을 누른 다음 프린터 및 팩스를 누릅니다.
6. 파일 메뉴에서 서버 속성을 누릅니다.
7. 고급 탭을 누릅니다.
8. 스풀 폴더 입력란에 앞서 만든 새 폴더의 전체 경로를 입력합니다.
9. 적용을 누릅니다.
a.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스풀 폴더의 변경 내용은 즉시 적용되며 현재 활성화된 문서는 인쇄되지 않습니다. 스풀 폴더를 변경하기 전에 모든 문서의 인쇄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스풀 폴더를 변경하시겠습니까?"
b. 모든 문서의 인쇄가 완료되었으면 예를 누릅니다. 모든 문서의 인쇄가 완료되었으면 확인을 누른 다음 프린터 및 팩스 폴더를 닫습니다.
2009-12-05
xerox폴더
- %ProgramFiles%\Xerox\nwwia 폴더
Windows XP를 설치하면 %ProgramFiles% 폴더에 xerox라는 빈 폴더가 생성된다. 특별히 Xerox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않아도 자동으로서 생성되며, 삭제하려고해도 윈도우 시스템 파일 보호기능때문에 삭제되지않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 폴더때문에 바이러스에 걸린 것이 아닐까하는 의심을 하는데 사실 이 폴더는 Fuji Xerox의 넷트웍 스캐너(WIA)가 이용할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진 폴더이다.
이 폴더는 안전 모드로 부팅한 후 삭제하면 삭제되지만 시스템을 재 부팅하면 다시 생성되는 폴더이기 때문에 파일 보호 기능 완전히 끄기를 적용한 후 삭제하는 방법외에 별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다.
- nwwia라는 폴더명은 Network Windows Image Acquisition의 약어로 보인다.
- %ProgramFiles%\microsoft frontpage, %ProgramFiles%\MSN Gaming Zone과 같은 폴더 역시 %ProgramFiles%\Xerox\nwwia 폴더와 유사한 폴더이다.
2009-12-02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 1749년 8월 28일 ~ 1832년 3월 22일
- 독일의 시인·비평가·언론인·화가·무대연출가·정치가·교육가·과학자.
세계 문학사의 거인으로 널리 인정되는 독일 문호로 유럽인으로서는 마지막으로 르네상스 거장다운 다재다능함과 뛰어난 솜씨를 보였다. 과학에 관한 저서만도 14권에 이를 정도로 그가 쓴 방대한 량의 저술과 그 다양성은 놀랄 만하다. 서정성 짙은 작품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능숙하게 구사했고 허구에서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novella)들, 〈빌헬름 마이스터 Wilhelm Meister〉의 '개방된' 상징형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음을 보여준다. 희곡에서도 산문체의 역사극·정치극·심리극으로부터 무운시(無韻詩 blank verse) 형식을 취한 근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파우스트 Faus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는 82년간의 생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적 경지의 예지를 터득했으면서도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존재를 내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삶·사랑·사색의 신비가 투명할 정도로 정제되어 있는 마술적 서정시들을 창조하는 힘을 잃지 않았다.
마침내 그에게 원하는 대로 창조력을 샘솟게 하는, 자신조차도 신비스럽게 여긴 재능이 생겨나 60년 가까이 노력해온 작품을 완성하게 되었다. 죽기 불과 몇 달 전에 완성한 〈파우스트〉 전편은 괴테의 반어적인 체념이 덧붙여져 후세 비평가들에게 전해졌는데 이 작품의 마지막 2행연구(二行聯句 couplet) "영원히 여성적인 것은 우리를 끌어올린다"는 말은 인간 존재의 양극성(兩極性)에 대한 괴테 자신의 감성을 요약한다. 여성은 그에게 남성의 영원한 인도자요 창조적 삶의 원천인 동시에, 정신과 영혼의 가장 숭고한 노력의 구심점이었다.
괴테에게는 상호 배타적인 삶의 양극을 오가는 자연스러운 능력과 변화 및 생성에 대한 천부적 자질이 있었다. 삶이란 그에게 상반된 경향들을 자연스럽게 조화시키는 가운데 타고난 재능을 실현해가는 성숙의 과정이었다.
[약력]
1774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1787년 희곡 '타우리스섬의 이피게니 Iphigenie auf Tauris', 에그몬트 Egmont
1789년 희곡 '타소 Torquato Tasso'
1790년 로마 애가(哀歌), 식물변태론(植物變態論)
1796년 빌헬름 마이스터의 도제(徒弟) 시절 Wilhelm Meisters Lehrjahre
1797년 헤르만과 도로테아 Hermann und Dorothea
1797년 실러의 '시신연감(詩神年鑑)' 에 공동작의 단시(短詩) '쿠세니엔(손님에게 드리는 선물)' 414편을 발표
1809년 친화력 Die Wahlverwandtschaften
1810년 색채론 Zur Farbenlehre
1819년 서동시집(西東詩集) Weststlicher Divan
1823년 마리엔바더의 비가
1829년 이탈리아 기행 Italienische Reise
1829년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Wilhelm Meisters Wanderjahre
1831년 파우스트
1833년 시와 진실 Dichtung und Wahrheit
[저서]
아름다운 영혼의 고백 : 미뇽 이야기 (2005, 지훈)
파우스트 (2005, 지경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005, 범우사)
이탈리아 기행 (2004, 민음사)
인생은 채색된 그림 위에 있다 (2004, 세상을여는창)
꼬마 마법사 (2002, 분도출판사)
괴테어록 (2002, 시학사)
마왕 (2001, 민음사)
괴테의 사랑 (2001, 연극과인간)
괴태의 여우 라이네케 (2001, 종문화사)
친화력 (2001, 민음사)
순례자의 아침 노래 (2000, 혜원출판사)
세상에서 가장 큰 비밀 (2000, 해나라)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1999, 서울대학교출판부)
즐거운 괴테 (1999, 씨앗을뿌리는사람)
괴테에게 길을 묻다 (1999, 석필)
괴테, 불멸의 사랑 (1999, 푸른숲)
그대를 사랑하는 것만큼 세상에서 커다란 행복은 없습니다 (1999, 박우사)
진실, 지혜, 그리고 괴테 (1999, 샘터)
젊은 베르테르의 편지 (1999, 문화사랑)
명언 모음
마음에 걸린 것이 있어 본 마음인 그 따뜻함을 잃으면 불행해진다. -법정스님'혼자 사는 즐거움'中
만난 사람 모두에게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제일 현명하다. -탈무드
참다운 벗은 좋은 때는 초대해야만 나타나고 어려울 때는 부르지 않아도 나타난다. -보나르
인간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만은 완벽한 존재일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 산다. -시드니 포이티에
사람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니라, 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실패를 걱정하지 말고 부지런히 목표를 향해 노력하라. 노력한 만큼 보상받을 것이다. -노만 V. 필
더 이상 자신있게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차라리 당당하게 죽음을 택하라. -니체
독립할 마음이 없다면 아무 것도 시작하지 말라. -쿠사카 키민도
건전한 애국심은 피동적이거나 무비판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거나 비판적인 것이다. -라스키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는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명심보감
용기있는 사람이란 양심이 명령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다. -L. 린저
민중은 국가의 근본인 동시에 군주의 하늘이다. -정도전
공포로 인해 타협하지 말 것이며, 남이 나에게 타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도 말라. -케네디
국가는 시민의 하인이지 주인은 아니다. -케네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데카르트
너의 양심에 따라 행동하라. -피히테
만족한 돼지가 되는 것보다 차라리 불만을 가진 인간이 되는 편이 낫고, 만족한 바보 보다는 불만을 품고 있는 소크라테스와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좋다. - 밀(Mill, J.S.)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 콩트(Conte, A.)
피드 구독하기:
글 (Atom)